-
스트레스 와 불규칙한 생활 "자율신경 실조증"소소한팁 2019. 1. 24. 15:27반응형
감기도 아닌데 온 몸이 아프고 신경도 예민해진다면?
자율신경계는 내분비계와 더불어 심혈관, 호흡, 소화, 비뇨기 및 생식기관, 체온조절계, 동공 조절 등의 기능을 조절해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대뇌반구 수준과 뇌줄기 수준, 척수 수준과 말초신경 수준으로 그 구조를 나눌 수 있으며, 특히 말초신경 수준에서 말초의 자율신경계는 서로 대항 작용을 하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자율신경계의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자율신경 실조증이라고 한다.
자율신경실조증자가 진단 테스트
1. 이유 없이 심장이 자주 두근거린다.
2.잘 때 코를 자주 골고, 이를간다.
3.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절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
4.화를 잘 내고 신경질적이다.
5.눈이 자주 피로하고 , 시야가 흐릿할때가 많다.
6.이유 없이 어지럽다.
7. 얼굴이 빨개지고 화끈거리는 일이 자주 있다.
8.원이 없이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9.우울하고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든다.
10.사람많은 곳에 가면 숨이 차고 쓰러질것 같은 기분이 든다.
11.무슨 일을 해도 의욕이 없고 무기력하다.
>위의 문항중 7개 이상 해당된다면, 자율신경 조증을 의심하고 전문의료진의 상담을 받아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치료
자율신경계 이상을 유발하게 하는 해당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부 말초신경병증의 경우 면역 글로불린, 스테로이드 등의 면역 억제제 등을 사용한다. 파킨슨병에 의한 자율신경계 이상이나 원발성 기립성 저혈압 등 근본적인 완치가 어려운 경우 대증적 치료로 혈장을 늘리는 미도드린(midodrine), 플루로코티손(flurocortisone)이란 약제를 쓰기도 하며, 피리도스티그민(pyridostigmine)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경과/합병증
자율신경계 이상이 동반되는 질환은 다양하므로, 질병의 원인에 따라 자율신경계 증상의 경과는 다양하여 수개월 후 호전되는 과정을 겪기도 하고, 일부 만성적으로 악화되는 과정을 겪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율신경 실조증 [autonomic dysfunct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반응형'소소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메프 "설레는 특가" 무조건 당첨 (0) 2019.01.28 티스토리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0) 2019.01.28 네이버 메일 발송 취소 "잘못보낸 메일 회수하기" (0) 2019.01.23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간단한 사용법 (0) 2019.01.23 네이버 블로그 "비공개 설정하기" (0) 2019.01.22 댓글